설탕 끊으면 생기는 변화와 놀라운 효과
달콤한 맛을 내는 설탕은 결코 빠트릴 수 없는 조미료입니다. 그러나 요즘 정제된 설탕은 ‘독’으로 표현되고 있는데 그 이유는 현대인들에게 당뇨병과 같은 무서운 질환을 유발하고 각종 합병증을 일으키기 때문입니다.
ⓒDanielle Pascente
세계보건기구 WHO에서는 세계 각국에 설탕세를 도입을 권고했고 실제 프랑스와 여러 나라에서는 설탕세를 도입해 ‘당 섭취’를 제한하고 있습니다. 최근 많은 사람들이 ‘설탕 끊기’에 도전하고 있는데 엄청난 효과들이 나타났다고 합니다.
1. 초기 금당 현상 발생
정제 설탕이 들어있는 음식을 제한하면 2~3일 이후 금당현상이 발생하게 됩니다. 머리가 지끈지끈하고 두통이 생기는 증상들이 나타나는데 그 이유는 설탕에 중독되어 있던 뇌가 보내는 신호이며 시간이 지나면 점차 줄어듭니다.
2. 활기찬 생활이 가능해진다
설탕은 우리 몸의 에너지를 증대시키는 효과가 있는데 이 효과는 오랫동안 지속되지 않으며 에너지가 줄어들면 또 다시 식탐이 뒤따르게 됩니다. 그 덕분에 급격한 혈당 상승으로 이어지며 당뇨병의 원인으로 이어집니다.
그러나 설탕을 대체할 수 있는 음식을 섭취하면 영양소는 물론이며 혈당의 균형을 맞추고 더 많은 에너지를 흡수해 활기찬 생활이 가능해집니다.
3. 체중감량 효과
설탕 섭취를 줄이면 불안정했던 식욕은 정상으로 돌아오면서 체중감량과 건강 개선에 큰 도움을 얻을 수 있습니다.
4. 피부염증 개선
여드름과 아토피 때문에 걱정이셨던 분들은 설탕 섭취를 제한해보시기 바랍니다. 설탕을 끊으면 피부에 발생하는 염증을 개선할 수 있으며 피부 노화가 늦춰지는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5. 수면의 질 향상
아무리 잠을 자도 피로감을 느낀다면 ‘설탕’의 영향일 수도 있습니다. 설탕 섭취를 끊으면 우리 뇌의 기능이 향상될 뿐만 아니라, 수면의 질도 크게 향상됩니다.
설탕을 대체할 천연 감미료
- 꿀
- 과일
- 사탕수수
이처럼 설탕 섭취를 줄임으로써 건강은 물론, 윤택한 삶을 살 수 있습니다. 평소 탄산음료와 디저트 등을 즐겨드셨다면 오늘부터 조금씩 양을 줄여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