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 접하는 물건이 가진 비범한 기능을 아무 생각없이 우연히 발견하는 경우들이 있습니다. 이런 것들인 소수만 알고 있기에는 너무나 아쉬운 정보인 것 같습니다. 다행히(?) 스마트인컴에서는 평범한 일상물건들 속에 꼭꼭 숨겨진 비범한 기능들 14가지를 큐레이션 해봤습니다. 함께 보시죠
1. 새 옷에 여분의 단추와 딸려 온 천조각
새 옷을 사면 종종 여분의 단추 한 쌍과 직물의 조각이 작은 비닐백에 담겨있죠. 단추는 어렵지 않게 그 용도를 알 수가 있습니다. 단추가 예기치 않은 상황에서 빠져 잃어버리게 된 경우 교체할 수 있는 여분의 용도로 쓰이게 되죠. 그렇다면 같이 딸려 온 천 조각은 어디에 사용될까요? 대부분은 ‘뭐지 이 쓰레기는?’하며 버리기 쉽습니다. 하지만 이것은 옷을 얼마나 오랫동안 관리를 잘 할 수 있는지에 중요한 역할을 하죠. 바로 세탁을 테스트 해볼 수 있는 샘플 조각입니다. 실제로 여러분이 새 옷을 세탁 또는 다른 화학 물질의 특정 종류에 반응하는 방법을 확인 할 수 있도록 샘플 실험을 할 수 있는데요, 비싼 돈 주고 세탁 한 번 잘못해서 버리는 일이 없게 도와줍니다.
2. 줄자 끝의 작은 구멍
웬만한 가정집에 하나씩은 구비되어있는 홈 줄자. 보통은 쉽게 만든이가 의도 한대로 사용하는 방법을 잘 알고있습니다. 하지만 종종 큰 사물이나 큰 공간을 측정할 때 어려움을 겪기도 하죠. 이때 여러분의 인생을 훨씬 쉽게 만들 수 있는 방법이 있답니다. 바로 줄자 시작부분의 쇠 고리에 작은 구멍이 그것인데요, 여기에 작은 나사나 후크를 걸면 됩니다. 그리고 톱니 모양의 끝 가장자리는 측정하려는 어떤 표면에 지점을 (긁어) 표시 할 수 있도록 되어 있죠.
3. 컨버스 아래 뜬금없는 끈 구멍
컨버스는 남녀노소 편하게 신을 수 있는 클래식한 운동화입니다. 이 컨버스를 유심히 보신 분들은 한 번쯤 이상하게 생각해봄직한 바로 이 구멍들, 도대체 이들이 존재하는 이유는 뭘까요? 바로 발 숨 구멍입니다. 발목까지 올라온 컨버스 모델의 경우 땀이 차고 자칫 답답할 수 있는데, 원활한 통풍을 통해 이를 방지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4. 비행기 창문 구멍
비행기 창문의 이 신비한 구멍의 용도는 무엇일까요? 창문에 난 이 구멍은 안정적으로 기내 압력을 유지하는 중요한 역할을 해줍니다. 실제로 비행기 기내와 외부 사이의 압력의 차이가 상당하기 때문에 이로 인해 유리가 깨질 수도 있죠. 다행히 비행기 창문은 플라스틱 유리 (방풍 유리)의 두 조각이 합쳐져 한 창문을 이루고 있고 이 작은 구멍들이 그 사이의 압력을 균등하게 해줘서 공기가 객실과 두 개의 창 사이의 영역 사이를 이동 할 수 있도록 하여 환기까지 해준다고 합니다.
5. 스파게티 조리스푼 가운데 구멍
스파게티 조리 스푼 한가운데 있는 둥그런 구멍은 표준 스파게티 1인분의 정확한 양을 측정 할 수 있도록 디자인되어 있습니다. 지금까지 대략 한 움큼 집어 넣었다면 이 구멍을 이용해보세요~
6. 청바지의 다섯번째 주머니
아래 보이는 이 작은 주머니는 1873년대로 거슬러 올라가 리바이스가 청바지를 만들기 시작하면서 처음 선보였습니다. 이 포켓이 출현하게 된 계기를 보면, 당시 노동자들이 청바지를 잘 입었는데 이들이 작은 시계를 넣을 수 있도록 만들어 졌다고 합니다. 이후 여전히 공식적으로 청바지 업계에서는 ‘시계 주머니’로 통하고 있죠.
7. 키보드 “F”와 “J” 표시
키보드를 보면 왜 두 개의 키에만 작은 범프가 있는 것 일까요? 영문 키보드로 ‘F’와 ‘J’ (한글로 ‘ㄹ’과 ‘ㅓ’) 키를 보면 약간의 볼록한 부분이 보이죠. 이 부분은 키보드를 보지 않고도 오직 촉감으로만 왼손과 오른손 집게를 올려놓을 수 있도록 설계 되어있죠. 전혀 생각지도 못했는데 꽤 유용한 기능이죠?
8. 아이폰 카메라 옆의 작은 구멍
아이폰 카메라 옆에 보면 작은 구멍을 하나 찾아 볼 수 있습니다. 이 작은 구멍은 바로 마이크와 연결 되어있는데요, 이는 핸드폰 카메라로 동영상을 촬영 할 때 소리를 녹음 할 수 있도록 해줍니다.
9. 자물쇠 아래 구멍
자물쇠 아래를 유심히 보고 호기심을 가져본 사람이 몇이나 될까요? 근데 이 작은 구멍은 자물쇠 자체에 있어 생각지도 못한 비범한 역할을 해줍니다. 바로 자물쇠가 비에 녹이 쓸거나 겨울에 폭발하지 않도록 이물질을 배출해주는 역할을 한답니다.
10. 하인즈 케첩 병의 숨겨진 번호
케첩통을 아무리 두드려도 좀처럼 압력에 의해 나오지 않아서 짜증과 함께 내려진 한방에 왈칵 쏟아진 경험 다들 한번씩은 있을 겁니다. 이때 아주 유용한 팁이 있죠. 아래 하인즈 케첩에 보이는 이 숫자는 전략적으로 정해진 위치에 있는데요, 바로 이곳을 강타하면 맛있는 케첩이 한방에 나온답니다!
11. 움푹 패인 와인병 바닥
대부분 병 아래가 움푹 패인 경우는 스파클링 와인이나 샴페인에서 많이 볼 수 있습니다. 이는 탄산 때문에 쌓이는 압력을 완화시켜주는 역할을 해주기 때문이죠. 탄산이 없는 단순 와인일 경우에는 움푹 패인 아래가 와인병을 비쥬얼적으로 더 크게 보여주고 더 비싸게 보여주기도 합니다.
12. 일회용 컵뚜껑
커피전문점이나 패스트푸드 점에서 음료를 시키면 일회용 컵에 담아서 줍니다. 그리고 일회용 컵, 뚜껑의 용도는 당연히 음료수가 튀거나 쏟기는 걸 방지하는 것입니다. 하지만 다른 방식으로도 이용이 가능하다고 하는데요. 바로 컵받침입니다. 앉아서 음료를 마실 경우, 컵받침으로 뚜껑을 사용하면 테이블에 커피자국이 남는 것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차가운 음료를 마실 땐, 물방울이 흘러내리는 것을 막아줍니다.
13. 셔츠 고리
남성용 셔츠 뒤에 작은 고리가 있다는 사실을 아시나요? 사소한 장식이나 고리 하나, 이유 없이 만들어진 것은 없을텐데요. 남성용 셔츠 뒤에 있는 고리도 마찬가지입니다. 과거 옷걸이가 없던 시절엔 옷을 구겨지지 않도록 보관하기 위해 이 셔츠 고리를 유용하게 사용했다고 합니다. 이 고리를 사용해 셔츠를 걸어두었다고 하는데요. 현재는 옷걸이가 널리 쓰이고 있기 때문에 셔초 고리의 쓸모가 비교적 적어졌지만 여전히 셔츠고리를 디자인하고 있습니다.
14. 연료 주입구 표시
특히 한번도 타지 않은 차를 렌탈로 빌렸을 때 유용하죠. 자동차 대시보드에 연료 표시를 보면 주유 아이콘 옆에 화살표가 아래와 같이 보입니다. 이 화살표는 바로 자동차의 연료 주입구 방향 (왼쪽 또는 오른쪽)을 말해주고 있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