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것만 알면 매달 ’30만원 절약’ 할 수 있는 ‘꿀팁’ 5가지 공개

이미지에 대체텍스트 속성이 없습니다; 파일명은 SR77021962_w1280_h720.jpg 입니다.
기사와 관련 없는 사진 / 아내의 유혹

편의점에 들러 먹고 싶은 음식을 마구 골라 결제하려는 순간 ‘띠링’ 하고 문자가 울려 버린다.

의아해하며 폰을 확인해 보니 카드 잔액이 부족하다는 내용이 담겨있어 순식간에 얼굴이 달아오르기 시작한다.

알바비를 받은 게 일주일도 채 지나지 않았는데 도대체 이 돈이 다 어디로 갔단 말인가. 별로 쓰지도 않은 것 같은데 공중분해 된 돈을 생각하니 이번 달도 글렀다는 생각이 머리를 스친다.

충동구매가 잦은 나로서는 계획적이고 절약적인 지출 습관을 기를 수도 없을 것만 같다. 정말 돈을 아낄 수 있는 방법은 없는걸까.

이처럼 생각 없이 돈을 쓰다가 ‘텅장’만 손에 쥐게 되는 이들을 위해 꾸준히 따라 하면 매달 30만 원씩 절약할 수 있는 꿀팁을 소개하려 한다.

이미지에 대체텍스트 속성이 없습니다; 파일명은 MDLinx.jpg 입니다.
기사와 관련 없는 사진 / MDLinx
ADVERTISEMENT
  • 예산을 정해놓고 지출하자

한 달, 일주일 등 써야 할 기간의 예산을 정해놓고 꼬박꼬박 지출 내역까지 함께 기록하여라.

그 후 내가 생각한 예산 범위 안에서 지출되고 있는지 일주일 단위로 잘라서 결산하는 행동을 꾸준히 반복하는 것을 추천한다.

  • 가계부를 ‘결심 노트’로 활용해라

가계부를 경제 일기라고 생각하고 지출 기록, 절약 목표, 실행 계획 등을 적어놓아라.

결과가 어땠는지를 적고 목표 또한 지속해서 확인한다면 좀 더 체계적인 경제생활을 할 수 있다.

이미지에 대체텍스트 속성이 없습니다; 파일명은 LPL%2BFinancial.jpg 입니다.
기사와 관련 없는 사진 / LPL Financial
  • 가계부 항목을 큰 덩어리로 묶자

가계부는 세분화하기보다 큰 덩어리로 보기 쉽게 정리하는 것이 좋다고 한다.

개인 용돈, 생활비, 특정 항목 관련 지출, 그 외 등으로 크게 나눠야 결산할 때 한눈에 들어오기도 한다.

  • 가계부를 너무 잘 쓰려고 하지 말고 앱 등을 활용해라

처음부터 잘 쓰겠다고 욕심을 내면 금방 질릴 수 있다.

2~3일 정도 가계부를 못 썼다면 현재 시점부터 다시 시작하면 되니 차근차근 앱 등 쉬운 버전으로 정리해보자.

이미지에 대체텍스트 속성이 없습니다; 파일명은 Freepik.jpg 입니다.
기사와 관련 없는 사진 / Freepik
ADVERTISEMENT
  • 지출의 5~10%는 무조건 줄여라

가계부를 살펴보면 분명 비용을 줄일 수 있는 항목들이 눈에 보인다.단락

지출에 우선순위를 매기고 후 순위의 비용을 무조건 줄이도록 노력하는 습관을 기르자.

이미지에 대체텍스트 속성이 없습니다; 파일명은 CryptoDigest.jpg 입니다.
기사와 관련 없는 사진 / CryptoDigest

[저작권자 ⓒ프리서치,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